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영화 <트와일라잇> 제작 시각적 스타일 총평 개인리뷰

by 루크얌 2024. 6. 1.

트와일라잇

영화는 2008년에 개봉된 로맨스 판타지 장르의 작품이다. 영화는 소설가 스테파니 메이어가 지은 동명 소설을 원작으로 단순히 청춘 로맨스물이 아닌 뱀파이어와 인간 사이의 긴장감 넘치는 로맨틱 판타지 작품으로 많은 이들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이 글은 영화의 제작, 시각적 스타일, 총평, 개인리뷰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트와일라잇 제작: 과정과 배후 이야기

처음으로 소설의 판권을 구매한 곳은 파라마운트 픽처스로 약 3년 간 영화화를 준비했지만, 진행 과정에서 각본이 우너작과 상당히 달라지게 되면서 제작이 무산되었다. 2007년 4월, 서밋 엔터테인먼트라는 중소 배급사에서 소설의 판권을 구매하면서 다시 본격적으로 제작이 시작되었다. 이후 2007년 중반, 캐서린 하드윅 감독과 각본가 멜리사 로젠버그를 영입한 것으로 확인된다. 2007년 8월, 멜리사 로젠버그는 대략적인 각본을 완성한 뒤 하드윅 감독과 함께 각본을 완성해 나갔다. 또한, 원작 소설의 작가인 메이어에게 영화화 시 반드시 교체되면 안 되는 사항들을 받거나 촬영장 방문을 요청해 가며 원작을 최대한 살리되, 영화화를 위해 각색 작업 등 수많은 노력으로 진행되었다고 한다. 2007년 11월, 서밋 엔터테인먼트는 주연 배우를 크리스틴 스튜어트와 로버트 패틴슨으로 캐스팅한 것을 발표했다. 캐서린 하드윅 감독은 영화 '인투더 와일드'의 크리스틴 스튜어트의 연기를 보자마자 당시 촬영 중이던 영화 '어드벤처랜드' 촬영장으로 직접 찾아가 비공식 스크린 테스트를 통해 가장 먼저 캐스팅한 것으로 확인된다. 반면, 에드워드 역을 캐스팅하는 데에 있어 많은 남자 배우들의 오디션 지원에 의해 난항을 겪었지만, 스튜어트와 함께 스크린 테스트를 진행한 끝에 로버트 패틴슨을 캐스팅한 것으로 보인다. 2008년 8월, 주로 미국의 오리건 주의 포틀랜드에서 촬영을 하였지만 캘리포니아에서 재촬영을 한 끝에 모든 촬영을 마무리하였다.

영화 속 시각적 스타일

영화 '트와일라잇'의 성공에 기여한 중요한 측면 중 하나는 독특한 시각적 스타일이다. 촬영 감독 엘리엇 데이비스가 이끄는 영화의 촬영기법은 시리즈를 정의하는 분위기와 기질적인 미학을 만드는데 중추적인 역할을 했다. 무성한 목재와 무거운 하늘이 있는 태평양 북서부 배경을 통해 어둡고 신비로운 이야기의 완벽한 배경을 제공했다. 자연스러운 조명과 어두운 색상의 조합은 영화의 비범한 감각을 향상하는 데 도움이 되었고, 관객들을 워싱턴 포크의 세계에 몰입되도록 만들었다. 이러한 '트와일라잇'의 시각적 스타일은 영화를 다른 영화와 같은 신장에서 단편적으로 설정하는 데 필수적이었다. 자연스러운 장식에 대한 강조와 몰입형 지형을 만드는 데 있어 섬세한 표현은 관객이 벨라의 입장에서 바라볼 수 있도록 만들었다. 이것은 벨라의 평범하면서도 필멸적인 삶과 컬렌 가족의 특별한 세계 사이의 불일치를 강조하는 장면이기에 특히나 효과적이었다. 예를 들어, 컬렌 가족의 적나라하고 차가운 아름다움은 초자연적인 것을 강조하고 캐릭터에 신비로움의 느낌을 추가했다. 또한, 배우를 뱀파이어로 변환시키는 데 사용된 분장과 CG는 완벽과 주의를 기울여 실행되었다. 햇빛에 비친 에드워드의 반짝이는 피부부터 뱀파이어의 미묘하고 소름 끼치는 눈의 아름다움에 이르기까지, 이러한 기본 요소들은 이야기의 판타지적인 측면을 표현하는 데 훌륭한 모습을 보인다. 영화의 시각적 언어는 평범한 것과 비범한 것 사이의 압력을 효과적으로 전달하여 이야기를 강화하고 관객들을 이야기에 더 깊이 끌어들였다. 이러한 시각적 효과들은 영화적 문화 요소에 있어 지속적인 영향을 남기는 작품으로 자리매김하는 것에 결정적인 요소로 보인다.

총평

2024년 6월 1일 기준상 한국 네이버 평가 점수는 실관람객 평점 9.6점, 네티즌 평점 7.9점대로 확인된다. 영화는 뱀파이어라는 어두운 소재와는 달리 로맨스 판타지라는 설정이 있어 많은 궁금증을 자아내는 작품 중 하나이다. 그러나 영화 속 다양한 매력요소는 관객들의 마음을 사로잡기에 충분한 것으로 보인다. 평론가들 사이에서는 뱀파이어에 대한 10대들의 판타지로, 특히 10대 소녀들의 마음을 사로잡았다는 평가를 남겼다. 또한, 네티즌 및 관객 사이에서도 매력적인 등장인물과 새롭고 신비스러운 스토리로 인해 영화 '트와일라잇'은 로맨스 판타지 영화의 정석이라는 높은 평가를 남겼다. 2024년 6월 1일 기준상 해외 평가에서는 IMDb 평점 5.2점, 로튼 토마토 관객지수 73%로 확인된다. 영화는 서밋 엔터테인먼트라는 낯선 중소배급사가 제작을 맡고, 독립 영화 위주로 활동해 온 감독, 비교적 인지도가 낮은 어린 배우를 주연으로 내세운다는 점 등 다양한 부분에 있어 우려가 담긴 전문가들의 예측을 받았다. 그러나 영화는 개봉주 박스오피스 1위에 오르면서 최고의 오프닝 성적을 거둔 작품으로 자리를 잡으며 예측을 뒤집는 대이변을 일으켰다. 그로 인해 평가에 있어서도 영화의 성공 요인을 분석하는 말들이 많은 것을 볼 수 있다.

개인리뷰

영화 '트와일라잇'은 흥행의 본보기로도 보인다고 생각한다. 등장인물들의 매력과 제작 과정 속 배후 이야기, 매력을 뽐내는 시각적 스타일, 관객들의 열광적인 반응 등 다양한 부분에서 영화는 예측을 뒤집는 모습을 보인다. 물론 소설이 영화화되면서 각색된 부분들이나 우려되는 부분들로 인해 비판이 없지 않았으나, 전반적으로 많은 이들의 이목을 집중시켰을 뿐만 아니라 청소년들의 마음을 확실하게 사로잡은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요소들은 현재까지도 지속적인 사랑을 받게끔 만들어주었으며, 뱀파이어라는 소재를 확실하게 대표하는 작품으로 남게 되었지 않았을까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