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영화 <어바웃타임> 줄거리 스토리 및 캐릭터 메시지 영화적 요소

by 루크얌 2024. 5. 10.

어바웃타임

영화는 2013년에 개봉된 영국의 로맨스 판타지 장르의 작품이다. 영화는 단순히 로맨스 영화로만 볼 수 없는데, 특히 그 안에 담긴 메시지와 감동적인 스토리는 많은 이들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또한, '어바웃타임'은 개봉된 이후 61회 산세바스티안국제영화제와 9회 취리히 영화제에서 수상경력이 있을 정도로 현재까지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이 글은 영화 줄거리와 스토리 및 캐릭터, 메시지, 영화적 요소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어바웃타임 줄거리

영화의 스토리는 주인공 팀이 자신의 가족들을 소개하며 시작된다. 이후 팀이 성인이 된 날, 옛날부터 대대로 내려온 가문의 비밀을 아버지로부터 듣게 된다. 그것으로 바로 집안의 남자들은 21세가 되면 시간이동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가문이었던 것이다. 다만, 어두운 공간에서 혼자 집중해야 한다는 제약과 미래가 아닌 과거 기억나는 순간으로만 돌아갈 수 있었다. 이 사실을 알게 된 팀은 자신의 첫사랑인 샬럿과 사귀기 위해 여러 번 시간을 되돌리는 선택을 하지만 결국 이뤄지지 않자 어쩔 수 없이 포기하고 런던으로 취직하러 가게 된다. 런던으로 간 팀은 변호사가 되어 원하던 꿈을 이루었고 아버지의 친구인 해리의 집에서 잠시 머물게 된다. 이후 팀은 미팅에서 만난 메리에게 첫눈에 반해 연락처를 교환하게 되는데, 해리의 연극이 망했다는 소식을 들은 팀은 시간을 되돌려 결과를 바꾸자 과거 같은 시간대에 존재한 메리와의 만남이 사라져 버린 것이다. 팀은 메리와 만났던 시점의 기억을 되찾아 시간을 되돌렸고, 결국 메리와 결혼에 성공하여 사랑스러운 아이까지 출산하게 된다. 그러던 어느 날, 팀의 동생 킷캣이 남자친구와의 다툼으로 인해 사고를 당하게 되자, 킷캣을 도와주고자 시간을 돌린 순간 자신의 아이가 다른 모습으로 바뀐 모습에 다시 현재로 되돌려놓게 된다. 이로써 현재의 삶에 만족하며 살아가던 팀은 시간 여행의 필요성을 못 느낀 채 행복한 생활을 이어간다. 하지만 갑작스럽게 들려온 아버지의 시한부 판정 소식에 아버지에게 시간여행을 가자고 제안을 하지만 자신과 비슷한 생각을 가진 아버지의 모습에 어떠한 말도 하지 못한다. 그렇게 아버지가 돌아가시고 난 후 자신의 능력을 통해 수많은 시간을 아버지와 함께 보내지만 메리는 팀에게 아이를 갖고 싶다는 말을 하게 된다. 하지만 아이가 태어나게 된다면 아버지를 만날 수 없기에 심각한 고민에 빠지게 되지만, 팀은 과거가 아닌 현재에 머무르기로 결심하고 아버지와 마지막 이별여행으로 엔딩 결말을 맞게 된다.

영화 속 스토리 및 캐릭터

영화 '어바웃타임'의 가장 큰 매력은 바로 영화 속 스토리와 캐릭터들에 있다. 스토리적으로 바라보게 된다면, 과거, 현재, 미래로 크게 3개로 나뉜다. 영화 속 과거로는 자신의 선택 중 가장 최선의 선택만 남아있으며, 미래로는 자신이 선택할 수 있는 수많은 선택지이다. 그러나 현재는 주인공이 선택하는 과정으로 수많은 선택 끝에 무엇을 정할지에 관해 많은 생각과 도출을 하고 있음을 분명히 하지만 여전히 선택에 대한 여운을 남겨두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이러한 요소를 통해 현실의 우리에게도 선택의 강요설보다는 현실의 중요성을 돋보이게 하여 자신의 삶을 어떻게 나아갈 것인지 상기시켜 주는 의미가 담겨있다. 캐릭터적으로 바라보게 된다면, 주인공 팀은 자신의 특별한 능력을 이용해 자신의 인생을 다시 살펴보고 시간 여행을 할 수 있다. 이는 우리 모두가 생각한 것보다 훨씬 바람직한 판타지로 이어져, 팀의 이야기를 통해 꿈을 이루고 싶어 하는 모든 이들에게 용기를 주며, 공감을 이끌어낸다. 또한, 팀의 가족과 친구들은 팀이 어떤 선택을 하든 그를 사랑하고 지지하는 모습으로 우리에게 진정한 가족의 의미를 보여준다. 이러한 캐릭터들은 관객들에게 감동과 위안을 주며, 이야기의 전개에 대해 몰입감을 주게 된다.

감정을 전달하는 메시지

'어바웃타임'은 사랑과 가족에 대한 감정을 전달하는 메시지를 담고 있다. 팀이 자신의 능력을 이용해 사랑하는 사람과의 시간을 보내며 깨닫는 것은 시간을 소중히 여기고 그 안에 함께 있는 순간을 즐기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이라고 의미를 더해준다. 이는 현실에서도 우리가 가진 시간을 소중히 여기고 그 안에서 특별한 사람들, 혹은 사랑하는 사람들과 함께 하는 것의 중요성을 상기시켜 준다. 또한, 영화는 지속적으로 가족과 사랑하는 이들과 함께 하는 시간이 인생의 가장 소중한 순간이라는 메시지를 전달하기에 관객들에게 과거와 미래에 연연하지 않고 바로 지금 현재를 중요시하는 마음을 갖도록 함과 동시에 감동을 선사한다. 이러한 감동을 전하는 메시지는 관객들의 마음을 따뜻하게 만들어 영화를 통해 자신의 삶을 충분히 돌아보게 하는 것으로 보인다.

영화적 요소: 음악과 시각적 요소

'어바웃타임'은 영화적 요소 중 아름다운 음악과 시각적 요소로도 유명하다. 영화 속 자연의 아름다움과 런던의 도심을 아우르는 화려한 촬영기법은 관객들에게 시각적인 즐거움을 선사한다. 또한, 영화 속 클래식한 음악은 감동적인 장면과 어우러져 더욱 감성적인 분위기를 형성한다. 특히, 공명되는 음악적 요소는 감정의 전달을 더욱 강력하게 해 주며 관객들로 하여금 영화 속에서의 감정을 공감하게 만든다. 예를 들어 팀이 메리에게 프러포즈를 하는 장면에서 시각적으로는 온화하고 따뜻한 요소가 있으며 뒤로 잔잔하게 들리는 로맨틱한 노래가 관객들에게는 긴장감과 설레는 사랑이라는 감정을 자아내었다. 반연에 아버지가 시한부 판정을 받은 것을 알게 된 장면에서는 슬픈 음악과 함께 아버지와 팀이 이야기하는 장면을 통해 가족 간의 깊은 사랑을 전달하는 것으로 보인다. 결론적으로, '어바웃타임'은 깊은 감정과 메시지, 아름다운 시각적 요소와 음악 등으로 많은 관객들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이 영화는 단순한 로맨스 판타지 이야기를 넘어서 우리에게 사랑과 가족에 대한 깊은 생각을 하게 만들며, 시간을 소중히 여기고 삶을 즐기는 방법인 '현재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관객들에게 상기시켜 준다. 이러한 요소들이 결합하여 관객들의 마음속에 남아 로맨스가 어떠한 것인지, 사랑과 가족은 어떻게 이어지는 지를 깨닫게 해주는 영화로 자리 잡은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