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영화 <나 홀로 집에> 상징성과 의미 예술적 가치 흥행성 총평

by 루크얌 2024. 5. 16.

나 홀로 집에

영화는 1991년에 개봉된 가족, 코미디 장르의 작품이자 전 세계적으로 흥행에 대성공한 작품 중 하나이다. 영화는 크리스 콜럼버스 감독의 작품으로 크리스마스를 맞이하여 여행 간 가족들을 뒤로하고 혼자 남은 집에서 벌어지는 사건들을 담아내며 많은 이들에게 웃음과 담동을 선사한다. 이 글은 영화의 상징성과 의미, 예술적 가치, 흥행성, 총평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영화 속 상징성과 의미

영화 '나 홀로 집에'에서 가장 상징적인 상징물 중 하나는 케빈 맥콜리스터의 집 그 자체이다. 이 웅장하고 호화로운 집은 케빈이 두 명의 도둑들로부터 집을 방어하기 때문에 케빈에게는 하나의 놀이터이자 요새가 된다. 이 집은 따뜻함과 편안함을 상징하는 반면에 케빈이 평온한 일상을 지키기 위한 노력과 계획으로 인해 이루어진 공간이기도 한다. 또 다른 중요 상징물로 두 명의 도둑들 중 한 명인 해리 림의 금이빨이다. 처음 발견된 상황에서는 경찰을 위장하여 집으로 찾아왔지만 이후 나타나는 모습으로는 도둑으로서 묘사되기 때문에 케빈은 그 둘의 공통점인 금이빨을 보고 의심을 품게 되면서 영화의 전개성을 바라볼 수 있다. 마찬가지로 케빈이 도둑들을 막기 위해 설정한 부비 트랩 또한 상징적인 중요성을 지니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영화 속 상징물들은 케빈의 지략과 상상력을 볼 수 있는 매개체로 그의 창의력과 결단력은 사건을 해결하는 중요포인트가 되어 영화가 전개되는 것을 알 수 있다.

예술적 가치: 관객의 관점

영화 속 내용으로 보게 되면 익살스러운 유머 그리고 각 인물들의 묘사, 기억에 남을만한 장면 등 다양한 연출로 찬사를 받아왔다. 또한, 존 휴즈가 각본 한 이 영화의 대본은 코미디와 진실한 순간 사이의 공백이 없게끔 완벽한 균형을 만들어 더욱 매력적인 포인트로 관객들에게 다가온다. 일부 비평가들은 도둑들이 어린아이 케빈에게 어이없게 당하는 장면들이 많아 너무 과장되고 풍자스러운 부분들이 있다고 느꼈다고 한다. 반면에 실관람객들에게는 도들이 케빈의 계략에 빠지게 된다는 소개가 익살스러운 유머로 다가왔으며, 그로 인해 더 많은 흥미와 여운을 남겼다고 한다. 이러한 요소들은 곳곳에 가족들의 중요성을 말해주는 다양한 요소를 통해 영화의 문학성을 벗어나면서도 관객들에게 따뜻한 메시지를 전하는 부분이 더욱 사람들에게 사랑받는 이유이지 않을까 생각된다. 평론가들을 포함해 관람하는 모든 이들의 관점에서 바라본 예술적 가치들은 영화 '나 홀로 집에'가 1990년대 영화임에도 불구하고 현재까지 사랑받는 고전영화로 남게 되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나 홀로 집에 흥행성

영화 '나 홀로 집에'는 아름다운 예술적 가치뿐만 아니라 높은 흥행성을 보여준다. 1800만 달러의 예산을 아득히 뛰어넘는 전 세계적으로 4억 7600만 달러 이상의 수익은 역대 흥행 수입 1위를 기록하며 박스 오피스의 성공을 보여주었다. 또한, 당시 미국에서만 2억 8000만 달러 이상의 수입을 올리는 등 미국 본토에서는 엄청난 흥행 대박이 터진 것이다. 예상치 못한 흥행성은 셀 수 없이 많은 가족들이 크리스마스 시즌 동안 이 영화를 보는 것으로 의미를 불어넣었으며, 시즌 영화로 손에 꼽히는 등 현재까지도 많은 사랑을 받고 있음을 보여준다. 특히, 영화의 지속적인 매력은 우리들의 상상력으로 시작하여 전개성에 대한 흐름을 방해하지 않고 자연스럽게 이어지게 만든 것이며, 이질감이 들지 않도록 연출해 준 배우들에게서도 큰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보인다. 특히, 케빈 맥콜리스터 역할을 맡은 맥컬리 컬킨 배우는 아역 배우 시절, 기억에 남는 연기를 넘어 지금까지도 화제가 될 정도의 여운을 남기는 매력을 선보였다는 것에 많은 이들의 찬사를 받은 것으로 확인된다. 그로 인해 영화의 흥행성이 생겼으며, 크리스 콜럼버스 감독과 각본을 한 존 휴즈의 경력에도 할리우드에서 큰 불빛이 되는 영향을 주게 되었다.

총평

2024년 5월 16일 기준상 한국 네이버 평가 점수는 네티즌 평점 9.4점대로 확인된다. 영화는 바쁜 현대인들과 아동을 편애하고 방치하며 무관심한 어른들에 대한 비판과 풍자가 잘 드러난 작품이다. 그러나 서로의 부재 속에 외톨이가 되어 다시 한번 가족 간의 사랑을 깨닫게 된다는 영화적 시나리오는 관객들에게 감동적인 요소를 보여주어 깊은 여운을 남겼다. 특히, 대한민국에서는 일종의 크리스마스의 상징으로 불릴 만큼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2024년 5월 16일 기준상 해외 평가에서는 IMDb 평점 7.7점, 로튼 토마토 신선도 66%로 확인된다. 해외에서는 불규칙하지만 확실한 코미디 요소와 맥컬리 컬킨 배우의 귀여움, 강력한 조연들에 대한 많은 호평을 볼 수 있다. 혼자 있는 어린아이를 둘러싼 어른들의 반응은 현실감 있게 묘사되어 있기에 자녀가 있는 부모의 관점에서 공감할 내용이 많았고, 특히 영화와 컬킨의 매력이 서로 잘 맞아떨어졌기 때문에 많은 이들의 이목을 끌었던 것으로 보인다. 결론적으로, 영화 '나 홀로 집에'는 단순한 가족 코미디 영화를 넘어 상상력과 도전, 가족들에게 전하는 따뜻한 메시지가 담겨 있는 작품이다. 다른 작품들과는 달리 영화 속 다양한 상징성과 스토리는 관객들에게 더 친근한 모습으로 다가왔기 때문에 대중문화에서 절대 잊을 수 없는 영화로 흔적을 남긴 것으로 보인다. 특히, 이러한 요소들을 배경으로 따뜻한 메시지를 전달하는 작품이기에 전 세계적으로 흥행할 수 있지 않았을까 생각된다.